본문 바로가기

Case Study [Consultant]/전략 컨설팅 케이스 풀이

#11 [컨설팅 케이스 풀이] 저가 항공사 수익성 악화 원인 분석

 케이스 풀이는 다양한 방법으로 접근할 수 있으며, 개인의 분석과 판단 하에 이루어진 것임을 알려드립니다.

 

Client Requirement

클라이언트는 저가항공사(LCC)입니다. 최근 1년 안에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. 원인을 밝히고 극복 방안을 제시하세요.

FSC: 꺄륵

Clarification

항공사 문제의 원인은 수 백가지가 될 수 있다. 따라서 탑다운 방식으로 변수를 하나씩 (죽여) 없애주는 것이 좋다. 먼저 클라이언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봐 보도록 하자.

 

[LCC]

  • 국내 항공사인가? 커버리지는 어떻게 되는가?
    • 미국 항공사이다. 국내 국제 모두 운영하지만 중요한 정보는 아니다.
  • 메인도시와 주로 운행하는 state에 대해서 알고 싶다.
    • 중요하지 않은 정보다.
  • 허브 앤 스포크 전략을 쓰는가 포인트 투 포인트 전략을 쓰는가
    • 정보는 없다.
  • 다른 저가 항공사와 구분될만한 특이한 운영 전략이나 기타 알아둬야 할 정보가 있는가?
    • 없다.
      • 알겠다. 경험상 볼 수 있는 일반적인 LCC라 가정하겠다.
  • 업력이 충분히 오래되었는가? 브랜드 이미지나 기체 확보가 충분히 되어있는 상황인가?
    • 그렇다.

[수익성]

  • 수익성이 떨어졌다는 이야기는 총매출에서 매출 비용을 뺀 총매출이익이 감소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되겠는가?
    • 그렇다.
      • 정확히 얼마 전 부터 얼마큼 떨어졌는가?
        • 정확한 정보는 주어지지 않았다. 하지만 평균 성장률에 미치지 못했다.
  • 경기변동, 비행기 전체 수요(마켓) 감소, 새로운 경쟁 업체 등장 등의 매크로 한 이벤트가 있었나?
    • 없었다.
  • 그렇다면 내부의 문제점에서 접근해보고 싶다. Gross Profit은 P x Q - (VC + FC)이다. 비행기 티켓 가격, 판매 좌석 수, 코스트 부분 중에서 큰 변동이 있었던 부분은 어디인가?
    • 코스트를 좀 더 봐라
  • 코스트는 Fixed Cost와 Variable Cost로 구분되는데 먼저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있다고 본다.
    1. Fixed Cost: 비행기 구매 가격, 비행기 내부 인테리어 가격; 그러나 최근 1년 사이에 수익성이 하락하였으므로, 이 항목에서의 문제점일 확률은 적다고 본다.
    2. Variable Cost: 인건비, F&B, 기체 수리 및 정비 비용, 기름 값, 공항 이용세 등
      • 유가 측면을 보라. 유가의 코스트가 상승된 것이다.

Structure

좋았어! 유가가 문제란 것을 밝혀 내었다. 이제 유가가 변할 수 있는 원인들을 구조화하여 보자.

  • 기름을 조달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. <산유국 OPEC 혹은 기름 생산업체 --> 유조선 유통 --> 미국 내 정유소 정제 --> 항공유 구입 --> 유통 및 여분 보관>
  • 또한 기름의 가격 상승 원인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.
    • Macro: 경기 변동, 국제 유가 상승, 환율 변동, 관세 변화, 기름 관련 미국 정책 변화
    • Micro: 비행기 당 기름 효율성 하락(승객 수 부족), 기름 mix 변화(정유소), 기름 유통 및 관리비 상승
      • 정유사 mix 부분을 봐라
  • 정유사의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인가? 현재 클라이언트는 몇 개의 정유사를 이용하고 있는가?
    • 한 곳의 정유사를 이용 중이다.
      • 그렇다면 이 정유사에서 가격을 올렸는가? 혹은 불리한 계약 조건을 제시하였나?
        • 수급이 불안정한 상태다.
          • 이유를 알 수 있는가? 전에 말한 매크로적인 이유인가? 아니면 정유사 내부적인 이유인가?
            • 어떤 것 같나?
              • 항공유를 생산하는 것보다 다른 기름을 생산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 생각하여 항공유 생산을 줄였을 수도 있고 내부 문제로 인하여 기름 생산 자체가 줄어들었을 수 있다. 또 외부적 이유도 포함하여.
                • 알겠다. 대안을 제시하라.

Analysis

기름 mix를 전혀 하고 있지 않은 클라이언트를 위해 대안을 제시하자. 대안은 장단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.

  1. 단기적 대안: 다른 정유사를 알아보는 한편, 단기적인 수익성을 보완하기 위해 타 항공사에서 기름을 대여해온다. 
  2. 장기적 대안: 안정적인 항공유 수입을 위해 중소 기름 산업체를 M&A 하는 것을 검토해본다. 아울러 다양한 정유소와의 급유 계약을 맺어 예외적인 상황에 대처하도록 한다. 그래도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 기름 탱크 확장을 검토해본다.

Conclusion

사실 이 문제의 답은, 항공유 기술자가 퇴직하여 양질의 항공유를 공급받기 힘들어졌다는 것이었다. ???: 그걸 내가 어떻게 알아요! 그래도 답에 많이 근접했다. 전형적인 탑다운 방식의 문제였다. 올바른 질문하는 것으로부터 답 찾기는 시작된다.